교통·안전·주차 편의 최고
군은 10일간 계속되는 축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상황에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처를 위해 축제 전반에 대한 총괄 관리 종합상황실 1개소를 설치해 운영한다.
또한 자체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 화순 경찰과 소방 등 관계기관과의 협조를 통한 안전사고 방지 대책과 교통 관리 및 야간 경비에 필요한 안전관리 요원 배치, 상해보험과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까지 마쳐 안전하고 편리한 축제 운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.
지난번 축제와 비교해 이번 축제에서 달라진 점은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주말 축제장 입구 관광안내소→고인돌캠핑장 진입로 구간을 일방통행 구간으로 설정, 차량 흐름을 크게 개선한 부분이다.
또한 방문객의 주차 편의를 위해 도곡 월곡리 양정마을과 춘양 대신리에 주차 공간을 추가해 전년 대비 214면 늘어난 총 1,910대의 드넓은 주차장을 확보했다.
단, P2 주차장은 노약자, 장애인, 임산부 전용 배려 주차장으로 40대 분량을 수용할 수 있다.
화순군은 외지에서 오는 축제장 방문객들의 이동 편의를 위해 KBS전국노래자랑이 열리는 23일과 주말·21·27·28)에 총 5대의 셔틀버스를 투입한다.
운행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운행 횟수는 1일 5~15회로 A·B·C 코스별 출발지와 노선이 각기 달라 먼저 운행 시간표를 참조한 후에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다.
저작권자 © 투데이광주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